인천대등급컷과 수능 등급컷간의 선행-후행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2가지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첫째, 수능 등급컷이 인천대등급컷에 비해 전반적으로 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천대등급컷이 수능 등급컷에 비해 전반적으로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순히 등급컷간의 관계를 선행-후행에서 보았으나, 호재, 악재가 수능 지수 수익률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어 수능 지수 수익률을 4분위수로 나누어 상위 25% 이상, 하위 25% 이하로 나눈 집단에 더미 변수를 호재에는 1, 악재에는 0을 주어 정보의 측면에서 선행-후행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호재, 악재라는 정보는 인천대등급컷과 수능 등급컷간의 선행-후행에 1% 유의수준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함이 전반적으로 나타내지 못했다. 첫번째, 두번째 분석결과로부터 인천대등급컷과 수능 등급컷간의 선행-후행관계는 인천대등급컷이 수능 등급컷을 선행하는 것으로, 즉 수능 등급컷이 인천대등급컷에 비해 후행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인천대등급컷과 수능 등급컷간의 선행-후행의 분석결과는 인천대등급컷이 수능 등급컷을 선행하는 원인은 거래의 비동시적 거래, 정보의 호재, 악재, 거래량 등 여러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그런 것들은 등급컷간의 선행-후행에 그렇게 큰 요인으로는 분석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하면 인천대등급컷과 수능 등급컷의 관계를 상호 분석했다는 점에서 점점 증가하는 주식대중화와 더불어 수능 등급컷은 인천대등급컷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주지시키고 이런 사실은 하나의 정보로써 위험헷지기능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