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주입식교육이 정말 문제일까? 창의성을 해치진 않을까?


창의력은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계속 반복학습, 모방학습을 통해서 

자기가 자기것으로 완전히 소화를 시킨다음에 

끊임없이 올라오는 지식의 욕구속에서

분출하는게 창의력이다.

무슨 반짝이는 아이디어 하나가 창의력이 아니야.


창의력은 한번 발휘되면, 

계속 창의력이 발휘되는 무시무시한 거야.

한마디로 지식의 재생산 능력이 계속 발휘되는 거지.


그렇게 하려면, 

기존의 지식을 충분히,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드는 학습이 필요하지.

그게 기본지식의 암기와 반복학습이 꼭 필요한 과정이다.


문제는 기본을 가르치고 암기시키려는게 아니라, 

변별력을 높인답시고 개같은 꼬와놓은 문제를 풀어라...라고 하는거다.

애들 중학 수학보면 문제가 정말 왜 풀어야 하는지 의심스러운게 많다.

기본을 보강하는것도 아니고, 뭘가르치는지 모르는 그런 문제들...

암기학습은 절대로 옳다. 

단, 기본을 단단하게 굳힐수 있는 그런 지식으로 암기학습...


국영수 쓸모없다는 사람이 세상에 많은데 

문제는 그 쓸모없는 국영수 잘하는 애들이 

더 좋은 인재가 되고 일을 더 잘하더란 거임.........


국어 성적 잘받는 애들은 

이해력의 레벨이 다르고, 

수학의 업무관련성이야 말할 필요조차 없고,

세상 지식 대부분이 영어로 만들어져 

유통되는데 영어가 쓸모없다는 사람은 

그냥 고급지식이란걸 접해본 일이 없는 사람일 뿐임.


성재기 말마따나 사람새끼와 침팬지중 

침팬지가 일을 더 잘하면 

뭐라 씹히든 주저없이 

침팬지를 자리에 앉혀 일을 시킬 사람들이 기업가인데,


그 기업가들이 왜 하필 쓸모도 없다는 국영수 잘한 놈들을 

더 비싼 돈 주고서라도 골라뽑지 못해 안달이겠냔거지...


주입식 교육의 역사를 보면

독일 주입식교육을 시작한게 

100년 전 비스마르크고 비스마르크의 교육방침이 

언수외 중심의 인재를 만들어서 

각국의 장점만을 따라가게만드는 카피캣 정책이었다 


비스마르크 사후 

그의 교육 정책으로 포텐 터뜨려서 

영국,프랑스의 근대화를 따라잡은게 독일이야 


독일이 영국,프랑스에 뒤쳐져있던 근대화를 

비스마르크의 카피캣 주입식교육에서 시작된건데 

더 멀리가면 나폴레옹의 국민개병교육이 

주입식교육의 원조다


143년전에 국민기초교육을 실시한 

일본도 무려 75년 가까이 지나서 노벨상 타왔다 


그 이후 주입식교육의 성과로 과학분야에서 

수상한 사람이 19명이나되고 

그 사람들이야말로 주입식교육을 받은 시초이다


우리나라 학원교육문화가 

딱 일본의 90년대 2000년대 초반의 교육방식이다


일본이 우리보다 더 심화된 주입식교육이었고 

그 교육방식으로 아시아 최대의 현대과학국가로 거듭났다


주입식 말고 다른 교육으로 어떤 성과를 거둘까? 

실질적으로 미국조차도 상위의 학생들은 주입식교육을 받는다.


대한민국처럼 철저하게 변질된 문제풀이형까지는 안갔어도 

교육의 기본은 사실을 암기하는데서 시작하는건 기본이다


그리고 미국의 창의력 교육은 

우리나라 같은데서 시행하면 큰일나는 교육이다 

그 교육이야말로 

자율적으로 공부를 찾아서 하는 천재만 

공부가 뛰어나게 되는 교육인데

그런 자율적 학습을 모두에게 적용되면 

공부에 적성을 타고난 

소수의 타고난 엘리트 외에는 다 나가떨어진다 


1%의 엘리트를 위해 

나머지 모두를 버리는 교육을 하자고 할순 없잖냐


일본이 창의력 교육인 유토리교육 실시했다가 

낙오된 새끼들이 프리터,니트족돼서 

교육방침 실패한거 인정하고 새로 싹다 뜯어 고친적도 있다.


이공계에서 창의성을 발휘 하려면

최소한 ISO, EN 같은 표준 규정,

엔지니어링 진흥법 등의 관련 법규등

관련 항목을 다 외운 다음에나 필요하다.


당장 알아야 할 것도 모르는면서, 

나오는 아이디어는 결국 실현 불가능한 아이디어일 뿐.


내가 삼성 연구소 있을 때 한 일이,

그런 아이디어 가져오면, 생산 불가능 한거 걸러 내는 거였다.


니가 그거보다 더 상위 클라스라면, 

너에게는 창의성이 중요하겠지만,

한국의 99%는 창의성보다, 

기본 지식 습득이 우선이다.


자유롭게 생각하는 힘은 가르칠수 있는게 아니다.

자유로운 사고방식은 억지로 만들어 낼수도 없고 

억지로 망쳐 버릴수도 없다.

자유로운 사고방식은 

사회적인 분위기나 개인의 의지, 

또는 교육을 어떻게 하는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냥 애초에 태어날 때부터 

사고방식이 독특하고 자유로운 사람이 있다

인간이 만들어 낼수도 없고 

인간이 망쳐 버릴수도 없어서

그래서 천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