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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젤차 매연의 원인과 해결 방법



1. 디젤차 매연의 원인

디젤엔진의 원리를 간단하게 해보면,
 충분한 공기를 흡입해서 --> 공기를 강하게 압축하고 --> 압축 공기에 연료가 분사되면서 작동하는데
압축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안맞으면 검은 매연이 나온다 

디젤차를 타면서 엑셀을 밟아도 금방 가속이 되지 않고, 출력이 떨어지고 
이런 증상이 시작되면 검은 매연이 나온다 

이럴때는 카센타 가서 다음 몇가지를 검사해봐야된다 


(1) 인젝터 



인젝터는 연료분사장치를 말하는데 4개가 붙어있다 
그중에서 하나라도 불량이 나거나 하면 제대로 연료 분사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매연이 나오지

이럴때는 카센타에 가서 인젝터 검사를 받아보고 인젝터 크리닝을 해서 다시 쓰면 되고
재생이 불가능할때는 교체를 해야한다 

어떤 카센타는 테스트도 안해보고 다짜고짜 인젝터에 문제가 있으니까 4개 다 교체해야된다고 이빨까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땐 그냥  필요없으니까 다시 조립하라고 하고 나와라 

인젝터를 크리닝 할경우 보통 10만원정도 하고 
교체할경우 1개당 12~15만원 정도 생각하면 된다 


(2) EGR 밸브 



EGR밸브는 쉽게 말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인데 
엔진이 작동하면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다시 흡기쪽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렇게 한번더  연소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런데 EGR밸브가 고장나서 열린채로 고착되거나 닫힌채로 고착되면
배기 가스가 재순환되지 않은채 바깥으로 배출되는데 
그 배기가스가 흡기 매니폴드쪽을 지나면서 흡기에 카본이 쌓이기 시작한다 

EGR 밸브를 점검해서 고장이 났나면 교체를 해야되고 
심하지 않으면 EGR 밸브와 흡기매니폴드 크리닝만 해서 써도 된다 

보통 교체 비용은 13~15만원선
EGR 밸브+흡기 청소까지 하면 15만원정도 생각하면 된다 


(3) 에어 플로우 센서 

에어플로우 센서는 공기 흡입량을 조절하는 센서인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매연을 발생시킨다 

이게 고장나서 교체할 경우 비용은 20만원 이상으로 꽤 나가는편인데 
고장나는 경우는 드물고 크리닝만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크리닝 비용은 8~10만원선 


디젤차 매연의 원인은 이밖에도 많은데 위의 세가지가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할수 있다 
검은매연이 나오기 시작하면 카센타 가서 위의 세가지를 테스트 해달라고 하고 문제 있는것만 크리닝 하거나 갈아달라고 해라 

아무것도 모르고 가면 바보같은 새끼들은 호구다 싶어서 이것저것 다 갈아야된다고 이빨깐다 

내가 처음 매연때문에 아무것도 모르고 카센타 갔을때는 
병신새끼들이 흡기 청소는 물론이고 냉각수, 섬모스탯, 라지에타까지 갈아야된다고 이빨까더라 ㅋㅋ
뭐 결국 갈긴 갈았다만...

가급적이면 자동차 동호회나 카페같은데 가입해서 눈팅해보고 그 지역에 통수 안치고 잘하는데로 가라 
아무데나 가면 100% 통수 맞음 


2. 매연 해결 방법


10만 키로 이상 된 차라면 위의 세가지를 모두 해결 해도 
타다보면 매연이 조금씩은 나오게 마련이다 

노후된 디젤차는 매연을 전혀 안나오게 할수는 없지 
흡기 크리닝 하고 다 해도 한달정도 지나면 다시 매연이 나오는 개 좃같은 상황이 반복된다 
그걸 방치하고 계속 타다보면 카본이 또 계속 쌓여서 종합검사 받을쯤에는 다시 카센타 가서 흡기 청소하고 지랄을 해야된다 

하지만 완전히 매연을 없앨수는 없지만 몇가지 방법을 통해 줄일수는 있다 



(1) 가끔씩 풀 악셀을 밟아서 매연을 빼줘라 

그냥 시내 도로만 타고 다니면 크게 가속할일이 없는데 
가끔씩 고속도로 탈일 있으면 풀 악셀을 밟아서 매연을 빼라 
고속도로 탈일이 없으면 아무도 없는 공터에 가서 몇번 밟아주는것도 좋다 

2~3일에 한번씩만 이런식으로 빼줘도 확실히 매연이 안나옴


(2) 프리미엄 연료를 넣어라 

우리나라 디젤차가 매연이 많이 나오는데는 유통되는 경유의 질이 씹창인점도 한몫 하고 있다 

나도 기름값 아낀다고 어플같은데 검색해서 싼 주유소만 찾아다녔는데 
안좋은 기름을 계속 넣고 다니면 엔진 수명도 짧아지고 매연의 원인이 된다고 하더라 

그래서 나도 몇달전부터 프리미엄 디젤 넣고 있는데 
확실히 엔진소리도 조용해지고 매연도 안나온다 

프리미엄 디젤은 보통 디젤보다 리터당 200원정도 더 비싸긴한데 
매연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종합검사때마다 몇십만원씩 깨지느니 이게 더 나은것같더라 

보통 프리미엄 기름은 고급차에만 넣는다고 생각하는데 내생각엔 오래된 디젤차에 가장 필요한 기름이 아닌가 싶다 
너희들도 오래 타고싶으면 좋은 기름을 넣고 다녀봐 


(3) 연료첨가제를 넣어라 

특정 제품을 거론하진 않겠는데 요새 유명한거 많잖아 

이게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는것같은데 
나같은 경우는 확실히 효과를 봤기때문에 자신있게 추천하고 싶다 

새차라면 넣을필요가 없지만 10만키로 이상 된 디젤차를 탄다면 반드시 넣으라고 말하고 싶다

사용 설명서에는 2~3달에 한번씩 기름 넣을때 한통씩 넣으라고 돼있는데 
엔진소리도 커지고 매연도 나오고 한다면 한달에 한통씩 꾸준히 넣어봐라  

처음에는 차이를 못느끼겠지만 세달 이상 되면 
확실히 시동걸때부터 소리가 틀려지더라 매연도 줄어들고 
인터넷으로 묶음으로 사면 싸게 살수 있다 




이상 디젤차 매연에 대해 알아봤는데 

요즘 미세먼지니 환경문제니 말 많아지면서 오래된 경유차를 타는 사람들은 
여러가지로 골치아파지게 생긴것같다 

이제 수도권 지역은 도로에 카메라로 감시하고 있다가 오래된 디젤차가 진입하면 무작위로 잡아서 
매연 검사하고 벌금 때린다고 하더라 

그러니까 차를 바로 처분하지 않을꺼면 평소에 미리미리 대비를 해놓는게 좋을것같다